logo

교육정보
미국의 교수들과 교육자들이 이민을 온 부모들의 마음가짐과 교육정신을 배울 필요가 있다고 밝혀 흥미를 끌고 있다.

북부 일리노이 대학(Northern Illinois University)의 케롤 헌트싱어(Carol Huntsinger) 교수는 시카고 주변 35명의 중국아이들과 38의 유럽계아이들을 실험해 본 결과, 중국아이들이 유럽아이들보다 행동이 바르고 학교에서도 학업성적이 우수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샌프란시스코 주립대학교(San Francisco State University) 박사 린다 장(Linda Juang, PhD) 또한 이민 온 고등학생들의 정서적 건강을 연구해본 결과 중국학생들은 미국의 유럽계학생들보다 책임감이 강하고 가족들을 위한 의무감도 강하다고 하였다.

백인 부모들은 아이들의 자존심과 기를 살려주기 위해 아이의 행동을 다 받아주지만 이민자 부모들은 아이들의 행동을 감독하여 아이의 문제점들이 줄게 한다고도 하였다.

최근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자신의 가족이 경제적으로 어렵다고 믿는 청소년들의 학업 성적은 부유한 청소년들에 비해 낮게 나왔고 이들에게 우울증이 생길 확률도 남들에 비해 높다고 밝혀졌다. 하지만 미국의 유럽계 아이들과는 달리 아시아계 학생들은 의무감과 책임감으로 이러한 것을 극복한다고 한다.

중국계 미국 자녀들과 유럽계 미국자녀들을 관찰해본 결과, 연구진들은 중국인 부모들의 아이 기르는 방식은 미국의 유럽계 부모들과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중국인 부모들은 유럽계부모들에 비해 좀더 명령적이고 동양적인 문화를 교육하므로 아이들이 부모님을 따르게 되고 부모님들의 높은 기대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말했다.

헌트싱어(Huntsinger) 교수는 미국의 중국인 부모들과 유럽계부모들의 큰 차이점은 의견의 일치함이라고 하였다. 유럽계부모들은 각각 다른 의견을 갖고 아이들을 키우고자 하지만 중국계부모들은 엄마와 아빠의 의견이 일치하고 아이들을 어떻게 길러야하는지의 의견도 같다고 하였다. 부모의 의견이 일치하여서 중국인 아이들의 문제점들이 적다는 것이 또 다른 연구결과의 하나이다

20년간 이민자가족을 연구한 헌트싱어 박사는 이렇게 말했다, "이민온 아이들의 행동들은 그들의 부모가 얼마나 그들을 돌보는지 말해준다. 그들의 부모들은 항상 아이의 행동을 관찰하고 잘못된 행동들은 허락하지 않는다." 또한 헌트싱어 교수는 엄마와 아빠의 의견이 같은 방향인 것이 아이들의 문제점들을 줄여준다고 말했다.

이민진